본문 바로가기
LIFE/Life & Travel

왜 세계 최고의 부자들은 모두 독서광일까? - (1) 빌게이츠

by 머니뉴스 2015. 3. 29.
반응형

왜 세계 최고의 부자들은 모두 독서광일까? - (1) 빌게이츠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 최고의 부자들은 왜 모두가 독서광일까? 독서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어떤 것이 있기에 최고의 부자들은 모두가 독서에 빠져들었을까? 그것은 바로 독서가 주는 유익함 때문입니다.

 

 독서는 우리에게 자아 형성을 위한 양식이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워주고 사고를 크게 확장시켜주며 자신을 최고로 만들어 줍니다. 자신의 세계를 가진 사람은 쉽게 혼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혼자서 책을 읽는 시간의 여유와 풍요로움을 알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독서를 하면서 다양한 문화와 삶에 대해 접하게 되고 미리 알수 있게 되고 다양한 사고방식의 사람들과도 편안하게 어울릴 수 있는 여유를 가지게 됩니다. 이 외에도 독서의 유익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독서는 그들을 성장시키고 기회를 볼 수 있는 폭넓은 시야와 능력을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주었습니다. 부자이기 때문에 독서를 한 것이 아니라, 엄청난 독서광이었기 때문에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물론, 그런 교육의 기회에 다가갈 수 있도록 이끌어준 부모의 역할이 없었다면 상황을 달라졌을지 모릅니다. 부모의 교육이 자녀의 성공을 이끌어주는 마중물과도 같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세계 최고의 부자이자 독서광은 누가 있을까요? 빌 게이츠, 워렌 버핏, 짐 로저스, 마크 주커버그등 아주 많은 이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이며 현재는 자선사업가이자 강연가로 잘 알려진 빌 게이츠 회장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그는 2014년 세계부자 순위에서 5년만에 1위를 다시 차지하였습니다. 재산규모는 760억달러이며 우리돈으로는 약84조원에 달합니다. 그의  1초간의 수입은 약14~20만원 정도가 된다고 하네요. 1분에 800만~1200만원을 벌고 1시간마다 페라리를 1대씩 살 수 있다고 하니 과연 어마어마한 수입을 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 그에게 있어 독서는 모든 성장의 기본이자 토대가 되어 주었습니다. 지금도 역시 자신의 개인도서관을 가장 아낄 정도의 독서광이며, 1만 4천여권 정도의 책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그는 일곱 살 때 부모님이 사 준 백과사전을 끝까지 읽기로 결심하고 A항목에서 P항목까지 읽었습니다. 이 후로는 루즈벨트,나폴레옹, 뉴튼등 유명한 사람들의 전기를 읽는 새로운 취미를 가졌습니다. 또한 공상 과학 소설을 읽기를 좋아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성장하는데 있어 큰 역할을 해 준 것 역시 독서입니다. 현재에도 일 년에 몇 번씩 '생각주간(Think Week)'을 가지고 독서와 사색의 시간을 가집니다. 이 기간동안에는 컴퓨터공학의 최신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박사 논문도 포함하여 읽는다고 합니다. 어린 시절 컴퓨터 프로그래밍 관한 모든 지식 또한 책을 통해 스스로 습득하였습니다. 컴퓨터관련 지식은 오늘날의 빌 게이츠가 있을 수 있게 된 가장 큰 원동력이 되어주었습니다. 그는 독서를 통해 성공에 대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 그가  마이크로소프트의 CEO자리에서 물러나며 후배들에게 인생에 대한 조언입니다. 그 중 마지막에 말한 공부밖에 할 줄 모르는 '바보' 에게 잘 보여라. 사회에 나온 후 그 '바보' 밑에서 일하게 될 지 모른다. 라는 말은 독서광으로 살아가는 이들이 어떻게 성장할 지 모른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내용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인생에 대해서 선배로서 우리에게 하는 조언으로 아래의 글을 함께 읽어보아도 좋을 것입니다.

 

- 행버거 가게에서 일하는 것을 수치스럽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너의 조상들은 그것을 기회라고 여겼다.

 

- 학교 선생님이 지나치게 까다롭다고 생각되면 사회에 나와서 직장상사를 만난 후 다시 생각해봐라.

 

- 대학을 나오자마자 6만달러의 월급을 받을 수 있다고 상상하지 말아야 한다.

 

- 더욱이 어느 한 회사의 부회장이 된다거나 승용차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상기한 것들을 쟁취하는 날까지.

 

- 세상은 당신의 자존심을 개의치 않는다. 세상이 당신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네 스스로 만족하다고 느끼기 전에 무엇인가를 성취해서 보여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 인생이란 원래 공평하지 못하다. 그런 현실에 대하여 불평할 생각 하지 말고 받아들여라.

 

- 네가 다닌 학교에서는 우등생과 열등생을 가리지 않았을지 모른다. 어떤 학교는 낙제개념도 없어지고 학생들이 발전할 기회를 마련해 주었다는 것도 안다. 하지만 현실은 이와 다르다.

 

- 학교를 졸업한 후 인생은 학기처럼 구분되어 있지도 않고 여름방학도 없다. 달갑게 당신을 도와 자아를 발견해주는 보스도 얼마 없다. 오로지 네가 스스로 알아서 해야만 한다.

 

- TV에서 나오는 많은 모습들은 현실이 아니다. 현실에서 사람들은 자기의 일에 몰두해야한다.TV에서처럼 매일 커피숍에 파묻혀 있어서는 안된다.

 

- 공부밖에 할 줄 모르는 '바보'에게 잘 보여라. 사회에 나온 후 그 '바보'밑에서 일하게 될지 모른다.

  

 

 

 

 

 빌 게이츠는 자녀를 교육하는 것에 있어서도  독서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자녀를 독서광으로 키우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합니다.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은 우리 마을 도서관이었다. 하버드 졸업장 보다 소중한 것이 독서습관이었다.".

 

 지금도 그는 일주일 동안의 신문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빼 놓지 않고 읽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신문이 자신의 관심분야를 넓혀주고 미래의 일을 알려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컴퓨터가 모든 일을 다 한다고 해도 책만큼 완전히 대체 하지는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책이 사람으로 하여금 애착을 느끼게 만드는 장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라 말합니다. 컴퓨터로 성공한 그가 무엇보다 먼저 책을 가까이 하는 것은 매우 인상적이며 흥미로운 것이라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독서는 사람을 일깨우고 생각과 행동을 이끌어주는 가장 좋은 스승이 되어주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