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Life & Travel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긍정적 사고방식

by 머니뉴스 2015. 3. 27.
반응형

람들은 누구나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모두에게 성공이란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각자 다를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보편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성공이란 경제적 또는 직업적인 부분에 해당합니다. 쉽게 말해 부자가 되는 것과 일의 대가가 되는 것입니다. 돈을 잘 벌어서 풍족하게 살 수 있게 되면 할 수 있는 일도 많아지고 시간적인 여유도 많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일로써 큰 성취를 이룬 이들에게는 명예와 존경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자신만이 원하는 삶을 사는 것이 진정한 성공이라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남을 위해서 봉사하는 삶에 생애를 바치는 분도 있습니다. 다양한 삶이 존재하듯 성공의 모습은 아주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성공은 다양한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분야에서나 성공을 이룬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인 사고방식이 존재합니다. 간략하게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긍정적 사고방식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1. 근면은 행운의 어머니다.

 

  첫번째로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근면함이 몸에 베어있습니다. 근면함이 습관이 되어 자연스럽게 모든 사고방식에 있어서도 드러나게 되는 것입니다. '근면함은 행운의 어머니다.'라는 말이 있듯이 근면한 이들에게는 건전한 사고방식과 노력이 함께 녹아있기에 모든 행동에 있어서 주위 사람의 인정과 협조를 이끌어 내게 됩니다. 무슨 일이든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이다라는 좋은 인식을 심어 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성공하는 이들에게는 근면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온전히 녹아있습니다.

 

 

2. 모든 성취의 출발점은 꿈꾸는 것으로 부터 시작된다.

 

  두번째로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입니다. '모든 성취의 출발점은 꿈꾸는 것으로 부터 시작된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배가 항구를 떠나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길을 잃지 않고 갈 수 있는 것은 목표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과정에서 온전히 목표를 잃지 않도록 나침반을 이용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가기 위해 노력합니다. 성취를 위해서는 올바른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자신이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도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성취를 할 수 있겠습니까? 노력만 하는 것은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도 알지 못하면서 무작정 달려가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꿈을 꾸는 것이 성공을 위한 첫번째 발걸음이 될 것입니다. 무작정 앞으로 달려만 가지 말고,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진지하게 고민하며 찾아가는 과정을 꼭 거쳤으면 좋겠습니다.

 

 

3. 아무도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이룰 수는 없다.

 

   세번째로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생각의 범위와 깊이를 키우는 노력이 있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생각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할 수 있는 일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생각을 키우는 것은 통찰력과 상상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삶은 바라보는 혜안을 가지고 다양한 입장에서 적절한 판단을 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통찰력과 지혜를 가지게 됩니다. 또한 상상을 통해서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게 되기도 합니다. 또한 다양하고 유익한 아이디어들을 상상해내기도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생각의 크기를 키우고 유연하게 사고 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상상력도 풍부하다면 삶은 더욱 풍요롭게 성취될 수 있을 것입니다.

 

 

 

 

 

4. 성공의 비결은 초심을 잃지 않는 데 있다.

 

  네번째로 '성공의 비결은 초심을 잃지 않는 데 있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고자 하는 과정에서는 항상 여러가지 어려운 일들이 발생합니다.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감수해야할 일들도 생기기도 하고, 주변의 협조가 없이는 지속적으로 그 꿈을 이어가기에 힘든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초심을 잃지 않고 한걸음 한걸음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로 앞으로 나아가는 것 입니다. 성취하고자 하는 꿈이 크면 클 수록 어려움도 강해집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어려움이 생기지는 않겠지요. 마찬가지로 성공하기 위해서도 초심을 잃지 않고 꾸준히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는 힘'도 초심을 잃지 않는 것이 됩니다. 또 다른 초심은 자신이 하는 일이 잘 되고 있을 때 우쭐해져서 거만해지기 쉬운데 항상 겸손하게 초심자와 같은 첫 마음으로 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성공을 위해서는 겸손함과 꾸준함이 요구가 되는 것입니다. 성공을 위해 초심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5.  물 속에 들어 가야지만 수영을 배울 수 있다.

 

    다섯번째로 성공하는 이들에게는 실전에서 배우는 자세입니다. '물 속에 들어 가야지만 수영을 배울 수 있다.'는 말처럼, 자신이 배우고 실행해 나가는 일의 경우 현장에서 부딪히며 성장해 나간다는 것입니다. 단지 이론으로만 머릿속으로만 아는 것이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수준이 되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수영을 배우려면 물 속에서 뜨는 것부터 배우듯이 가장 기초적인 실무에서부터 시작해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때까지 현장에서 배우는 자세를 취하는 것입니다. 단지 말로만 모든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에서건 현장감이 배제된 채로 일을 처리하지 않겠다는 철저한 사고방식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성공하는 사람에게는 실전에서 배우고 연구하는 자세가 베어 있어서 발전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6. 승자는 패자가 하기 싫은 일에 익숙한 사람이다.

 

     여섯번째로 성공하는 이들이 가지고 있는 사고방식입니다. '승자는 패자가 하기 싫은 일에 익숙한 사람이다.'입니다. 즉, 패자들은 쉬고 싶어합니다. 하기 싫은 이유들이 있습니다.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에 대해 합리화하는 것에 익숙합니다. 여러번 시도하다가 잘 되지 않으면 포기하려고 합니다. 타인의 말을 경청하지 않습니다. 오직 자신만의 생각이 중요하기에 다른이들의 얘기는 흘려듣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많은 예들이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승자는 패자가 하기 싫은 일들에도 익숙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일에 있어서 긍정적으로 임하게 되고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 이라는 것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으로 밝고 긍정적이며 자신이 추구하는 바를 최선을 다해 이루고자 하는 그런 사고방식이 있다는 것입니다. 승자가 되기 위해서 패자가 하기 싫은 일에 익숙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7.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배우는 것보다 실천하는 것이다.

 

     일곱번째로 성공하는 이들은 실천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작가이자 경영학자이며 자칭 사회생태학자이며 구루인 피터 드러커는 이렇게 말합니다.

 

 "결정과 실행 사이의 간격은 좁을수록 좋다.

  모든 성공한 사람들을 묶어주는 공통점은 결정과 실행 사이의 간격을 아주 좁게 유지하는 능력이다.

  미룬 일은 포기해 버린 일이나 마찬가지다. "

 

   성공하는 이들에게는 결정을 하기까지 고민하지만, 결정을 내린후 실행하는 사이의 간격은 좁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고민하고 좋은 결정을 하더라도 그것을 실천으로 옮겨서 결과로 이끌어 내지 못하다는 것은 생각으로만 끝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생각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생각도 결실을 맺기 위해 그에 합당한 실천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사고방식은 실행에 대한 간격을 아주 좁게 유지하는 능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성공을 위한 아주 많은 사고 방식들이 있겠지만, 제가 보기에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들을 간략히 적어보았습니다. 사실 모든 일이 말하기는 쉽지만 행동으로 옮기고 습관으로 만드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모든 노력을 하다보면 조금은 더 발 전된 내일을 보게 되리라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